'광동 헛개차'가 놓친 디테일

Marketing/CM 2012. 2. 29. 01:24 Posted by Gomting
   '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최근에 가장 눈길을 끌었던 TV광고를 꼽으라면 아래의 헛개차 광고다.
술을 떡이 되도록 마신다는 비유적 표현을 실제 비쥬얼로 만든 기발함과
'이것 저것 따지지 말고, 보험처럼 마셔라'라며 자신의 보험광고를 셀프패러디한 
이순재옹의 나래이션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근데 이 광고 좋다는 많은 사람들이 '헛개차' 또는 '헛개수'인건 기억 하는데... 
어느 회사 것인지. 패키지가 어떻게 생겼는지 물어보면 실제 마셔본 사람이 아닌경우 거의 기억해내지 못했다. 광고 중반까지 시루떡의 인상이 강렬하게 존재하다가 마지막엔 패키지가 변화한걸 보여주기 위해 회오리 치고, 나중에는 사람들이 마시는 장면을 보여준다. 이런 다양한 장치들이 결국 구매 시 눈이 가는 패키지와 브랜드에 대한 인상을 남기는데 방해를 한 것 이다.

기존의 촌스런 패키지를 버리고 '男' 글씨가 밖힌 강렬한 겉모습으로 리뉴얼했는데...
좀 더 잘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일본의 오토코마에 두부 패키지와 매우 흡사)
광동 헛개차 광고를 보고 편의점 냉장고에서 CJ헛개수를 꺼내는 일은 없도록 만들었어야 하는데 그 점이 아쉬운 것. 


페북에 '병신같지만 멋있어'라는 평과 함께 올라온 '맛있는 양갱'의 지하철 광고이다.
양갱의 '팥'을 아이팟에 비유한 방식은 위와 유사한데 패키지까지 '아이팥' 답게 생겨 모든 스포트라이트가 제품에 가고있다. (디테일에 숨은 재미까지 있다면 더 좋을텐데 광고만으론 알 수 없다)

모두 장난스럽긴 하지만 저관여 상품이기에 이런 위트있는 광고, 그리고 패키지/네이밍/판매/유통 전략을 통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좋다면 광고만을 보지말고 브랜드 전체를 세심히 관리한다면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먹거리는 먹어보고 맛이 아니면 아닌것...ㅋㅋ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theotherss)


좋아요(Like)를 누르면 뇌가 섹시해집니다. :)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