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Brand)'의 이해

Marketing/Brand 2010/02/28 16:02 Posted by Gom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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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은 어릴적 지구과학 시간에 배웠던 '전선(前線)'의 종류들이다.

'전선(前線)'은 발생지가 서로 다른 두 기단(氣團)의 경계인 전선면과 지표면이 마주치는 선을 유의미한 심볼로 표현한 것으로 저 선모양과 색만으로 날씨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 '춥다', '덥다'라는 감각과 인상을 떠올릴 수 있다. (실제로 냉각된 관계를 '한랭전선', 화합을 '온난전선'에 비유하는 기사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여기서 따뜻한 기단을 '기업의 목표', 그리고 차가운 기단을 '고객의 인식'으로 한다면...
'전선'은 '브랜드'가 될 것이며 사랑받는 브랜드는 '온난전선', 위기의 브랜드는 '한랭전선', 고객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브랜드는 정체, 나아가 폐색전선에 비유할 수 있겠다.  

즉 기업에게 있어서 '브랜드'란...
: '기업의 목표'와 '고객의 인식'이라는 경계에 존재하는 개념을 시각화하고 의미를 공유하는 작업이며


브랜드 마케팅이란...
: '다양한 채널'을 통한 '소통'으로 목표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시장에 확립하는 작업이다



실제로 '브랜드'는 '전선'과 같이 한쪽의 의도대로 만들어 질 수 없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목표 고객들과 만날 수 있는 좋은 접점을 찾아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과거 두 기단의 접점은 공중파 & 메이저신문 등 몇몇 채널이 전부였으나 지금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케이블, 무가지, IPTV 등 접점과 유통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늘어남으로써 기업에게 유리하던 정세가 지금은 고객들쪽으로 기울어졌다.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도 좀 더 이야기할까 했으나 이번 포스팅 제목이 '브랜드(Brand)의 이해'니
이쯤에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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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토스카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배우고 갑니다~
    이해가 쏙쏙됩니다 ㅋㅋ

    2010/02/28 18:26
    • Gomting  수정/삭제

      토스카니님 감사합니다
      너무 사례위주 포스팅이 많은듯하여 조금이나마 개념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글도 있음 좋지 않을까하여 써봤습니다.

      2010/02/28 23:55
  2. marihuana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가 섬세하고 여러 향을 맡고 사는게 향수인데,
    저렇게 유동인구가 많은 접점에서 판다는게 브랜딩면에서 다소 의아하긴 하지만,
    신선하고 재밌네요. ^^

    2010/03/03 01:13
    • Gomting  수정/삭제

      marihuana님 반갑습니다.
      저 위에 향수마케팅 말씀하시는거죠? ^^
      게릴라 마케팅스러운 깜짝이벤트를 앞세우는 경우 실제 제품의 체험이나 매출로 연결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CK의 경우 의외의 장소 선정으로 많은 것을 잡아낸듯 합니다.

      2010/03/03 11:12
  3. yemundang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글을 올렸던 성공의 축지법이라는 책에도 자성이라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개념이 비슷한 것 같아요. 재미있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0/03/04 13:49
    • Gomting  수정/삭제

      yemundang님 반갑습니다.
      궁금한데요. 블로그 들러 남기신 포스팅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010/03/05 14:27
  4. 제너두_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양한 채널'을 통한 '소통'으로 목표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시장에 확립..

    이제는 그 브랜드를 가지고 찾아가는 마케팅인가요?ㅎㅎ

    2010/03/05 14:26
    • Gomting  수정/삭제

      제너두_님 안녕하세요.
      브랜드를 찾아오게 만들어야죠~ ^^

      2010/03/05 15:28
  5. 제너두_  수정/삭제  댓글쓰기

    Gomting님께 맨투맨 강의라도 들어야겠어요..ㅋ
    혜안을 듣고 나무보다 숲을 볼 줄 아는..혜안^^;

    2010/03/05 15:31
    • Gomting  수정/삭제

      저도 나무 몇그루만 보고 숲을 다본줄 착각하는 일이 많습니다. 부족하나마 제 생각이 궁금하시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2010/03/05 20:05
  6.  Joa  수정/삭제  댓글쓰기

    브랜드라는게 다들 쉽게 얘기하지만 막상 말하려면 참 어려운데,
    Gomting님 정리 너무 깔끔하게 하신 것 같아요 : )

    2010/03/05 17:08
    • Gomting  수정/삭제

      Joa님 감사합니다.
      위 글도 좀 더 쉽게 풀지 못한듯하여 아쉽습니다. ^^;

      2010/03/05 20:06
  7. 임인천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케팅 취업준비생에게 항상 좋은 글과 정보를 허락하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0/03/27 10:18
    • Gomting  수정/삭제

      임인천님 반갑습니다.
      허락은요 제가 좋아서 쓰고있는 블로그인걸요.
      자주 들러주시고, 솔직한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10/03/28 18:07
  8. 타올가게봄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봤습니다!

    2011/12/30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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