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함은 똑똑함보다 강하다

Marketing/Brand 2011. 9. 13. 14:52 Posted by Gomting
   '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문득 내가 날린 트윗 중 가장많은 리트윗을 받은 글이 궁금해 주욱~ 살펴봤는데
최근에 가장 많이 리트윗된 글은 이거였다.

유쾌함은 똑똑함보다 강하다.
똑똑한 브랜드는 설득하지만
유쾌한 브랜드는 동참시킨다.

결국 변화를 만드는건 머리로 이해시키는게 아니라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것인데...최근 유쾌함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이상하게 흔들어대는 브랜드가 있다. 10여년 전 황색찌라시 언론을 지향하며 신랄한 표현과 내용으로 인터넷 미디어로써 존재감을 보여줬던 '딴지일보', 그들이 최근 선보인 '나는 꼼수다'라는 팟캐스트가 존재감을 벌떡~ 나타내고 있다. 과거 인터넷이란 새로운 터전에 맞는 자유로움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이젠 추억저편으로 사라졌던 딴지일보가 스마트폰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것.


위에서 보듯 일반인들은 선뜻 알기힘든 인물들(김어준 딴지총수, 정봉주 전국회의원, 김용민 교수, 주진우 시사인기자)이 골방에 모여 대놓고 각하 및 특정 보수정당을 까는 내용으로 점잖은 분들이 들으면 굉장히 불편할 수 있는 방송이다. 특히 심각한 사안을 파고들다가 느닷없이 삼천포로 빠지고, 낄낄대는 웃음소리에 종종 욕설도 등장한다. 이런 불편한 B급 컨텐츠에 왜이렇게 많은 이들이 환호하는 걸까? - 아이튠즈 팟캐스트 세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나만의 주관적인 시선에서 벗어나보려 주변에 이유를 물어봤다. 
인상적이었던 답변은 저속하고 시끄러운 이 방송이 유쾌하지만은 않으나 1) 메인스트림에서 할 수 없는 자유로운 이야기를 시원하게 쏟아내는 유일한 채널이며 2) 게다가 웃긴건 어쩔 수 없다. 라며 나에게 하소연하듯 이야기했다. 끊을 수가 없다고..ㅋㅋ

이처럼 불편할 정도로 희화화하고 비꼬아서 웃음을 이끌어내는 건 보통 내공으론 어렵다.
말도 안되는 가카칭송 음악들처럼 부러 싼티를 내면서 웃겨대는 코드까지
사람들은 이 보기드문 블랙코미디 방송을 좋아하기 시작한 것이다.


팟캐스트 다운로드, 청취수 등 그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없지만
네이버 검색창에 '나는'을 치면 '나는 가수다'보다 위에 뜨는 '나는 꼼수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에선 들을 수 없음을 안 청취자들의 자발적인 앱개발,
다양한 기사 및 글들을 통해 조명되는 '나는 꼼수다'의 영향과 의미부여...등 
유쾌함으로 의미있는 '동참'을 이끌어내는 브랜드가 탄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쾌함으로 승부할 경우 아무리 물량과 논리로 대응한다해도 쉽게 이기기 어렵다.
'나는 꼼수다' 앞으로 더 기대해도 될 것 같다..ㅋㅋ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 (@theotherss)


좋아요(Like) 버튼을 누르면 더 섹시한 뇌를 갖게 됩니다. :)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