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전쟁의 서막

Web & Mobile 2011. 2. 13. 23:05 Posted by Gomting
   '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발단

지마켓마저 미국 이베이가 인수, 옥션과 지마켓이 하나가 되면서 오픈마켓에서 독점적 지위확보. 
오픈마켓 전체 시장의 성장속도는 둔화되고, 네이버 지식쇼핑 등 포털을 통해 발생하는 상당액의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은 여전했기에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기 시작한 것이고

NHN 입장에선 그들의 광고비나 지식쇼핑 수수료율 인하요구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고,
특히 지식쇼핑은 두 곳의 막대한 DB가 사라질경우 서비스 질에 타격을 입을 것이 분명했다.  
그래서 쇼핑DB와 수수료 수익 유지를 위해 오픈마켓을 검토하기 시작한 것.



 전개

옥션-지마켓이 국내 검색 점유율 70%, 시작페이지 점유율 50%인 네이버의 트래픽을 등지고 새로운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강력한 컨셉이 필요했는데. 그것이 현재 어바웃(http://about.co.kr/)이 외치는 8% 할인. 즉 포털들에게 주고있는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돌려준다는 것이다. 쇼핑플랫폼으로써 대중의 인식을 점유, 오픈마켓 및 국내 온라인 쇼핑의 주도권을 쥐고자 하는 것이다.

반면 NHN는 계열사인 NBP를 통해 관련업계 인재들을 흡수하고, 체크아웃이란 자체 결제시스템을 키우며 커머스에 대한 준비를 차곡차곡 해오고 있었는데...최근 옥션-지마켓이 지식쇼핑에서 DB를 전격 빼버리자 (공식적으론 부인해오던) 오픈마켓 런칭을 공언, 대놓고 본격적인 공세를 준비하고 있다. 



 절정을 앞두고...

이베이 진영(옥션-지마켓)은 판매자 네트워크를 비롯한 운영 노하우와 지마켓, 옥션이란 오픈마켓 대표 브랜드가 있다. 네이버는 위에서 이야기했듯 런칭 시점부터 압도적인 트래픽 유입이 가능하고, 지금까지 서비스 하나는 잘만든다는 신뢰가 있다.

이베이 진영은 DB의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간동안 어바웃을 통한 쇼핑경험과 실매출을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해 나왔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어바웃=가장 저렴한 온라인 쇼핑'이란 인지를 높여야 한다. 기존에 의지했던 네이버의 트래픽은 네이버 오픈마켓이 그대로, 아니면 더 많이 가져갈 것이 자명하니...  최대한 어바웃을 성장시키는데 마케팅 자원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

네이버 오픈마켓의 경쟁상대는 옥션-지마켓이 아니라 어바웃이 될 것으로 가격면에서도 비슷한 정책을 들고나올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가격이 동일해도 물건이 없다면 말짱 도루묵~ 얼마나 짦은 시간 안에 이베이 진영 수준의 상품구색을 갖추면서 한편으론 초기에 실망스런 경험을 하지 않도록 서비스 완정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실 서비스 완성도야 네이버이기에 별로 걱정은 안되고, 완성도 때문에 시기가 늦어질 것 같은데 일부 카테고리부터 런칭하는 방식으로 타이밍을 조절할 필요가 있겠다.  



 마케팅은...

이베이 진영의 경우 인식과 실제 체험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는 캠페인과 프로모션이 적절히 믹스되어줘야 하고 특히 어바웃이란 브랜드가 네이버와는 사뭇다른 그리고 옥션-지마켓과도 다른 새로운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물론 단순 가격이점만 강조해선 반값으로 주목받는 그루폰류 서비스들에 메시지가 묻힐 수 있으니 쇼핑에서 사람들이 주목할만한 가치를 내세워야 하겠다.
월마트, 케이마트와 다른 가치로 사랑을 받은 TARGET의 사례도 참고할만...

네이버 오픈마켓은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쇼핑 카테고리군이면서 가장 물품DB가 풍성한 쪽으로 좁혀 메시지를 가져가고 차차 확산했으면 한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오픈마켓을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은 네이버 검색결과가 될텐데 자연스레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메시지와 프로모션이 배치된다면 초기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을 것이다. 문득 하이마트가 떠오른다.
전자제품 살땐 하이마트로 가요~!

오랜만에 커다란 전쟁의 서막이 오르고 있다.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 (@theotherss)



좋아요(Like) 버튼을 누르면 뇌가 더 섹시해집니다. :)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