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Photo by StreetFly JZ

스마트폰을 사면서 변한 5가지 생활패턴

: 올 초 스마트폰을 사면서 생활패턴이 꽤 바뀌었는데. 정리해보니 5가지 정도로 정리가 된다.

1. 독서량 저하 : 이동 중 책을 거의 읽지 않게되었다. 그 자리는 모바일 뉴스와 트위터 등이 차지
2. 오프라인 매체와의 단절 : 비슷한 이유로 종이신문이나 잡지 등 오프라인 매체를 읽을 일이 없었졌다. 그나마 유일하게 잡지를 보게되었던 미용실에서마저 요즘은 폰만 보고있는듯.
3. 모바일에서의 소통량 증가 : 카카오톡, 트위터 등 커뮤니케이션 툴의 사용이 잦아졌다
4. LBS사용의 생활화 : 모르는 곳을 갈 때도 미리 지도나 교통편을 체크하지 않게 되었다.
5. 금융거래도 모바일에서 : 노트북보다 폰에서 주식거래를 더 많이하게 된다. 보통 이동 중 주식생각이 많아지기 마련인데. 그때마다 접속해 시세를 확인하고 틈틈히 거래한다.  

이 중에 개인적으로 부정적이라고 느꼈던 변화는 독서량의 저하와 커뮤니케이션의 양적 과잉인데...독서량을 늘리는 방법은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했고, 커뮤니케이션 과잉은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과잉의 해결책은 프라이빗 메신저로...
: 요즘 커뮤니케이션 과잉의 가장 큰 원인은 '카카오톡'이다.  꽤 많은 친구들이 있다보니 대화를 목적으로 어플을 실행하기 보다는 우선 열어놓고 리스트를 훑으며 할말을 만들어 이런저런 잡담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전화부에 있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자동으로 친구가 되면서 오랜만에 안부를 물어온다거나 필요없는 잡담으로 한마디씩 툭~툭~ 던지는 경우가 늘어났는데 마냥 반갑지만은 않은 경우도 있고 말이다.분명 유용한 툴이고 연이 있는 사람들을 매정하게 차단해버릴 수 없어 삭제는 못하겠고, 성격과 상대를 좀 나눠서 대화의 효율을 높이고 싶었다.

[프라이빗 메신저로 제 몫을 해주고 있는 Usay 어플 - 갤럭시S 화면]

그래서 찾은 대안이 아직은 많은 이들이 사용하지 않는 Usay란 주소록 + 채팅어플을 프라이빗 메신저로 활용하는 것으로...1) 꽤 편한 주소록 & 채팅 기능을 제공하는 Usay란 어플에 정말 잦은 연락이 필요한 지인들 위주로만 정리해둔다. 2) 그리고 그들에게 본 어플을 함께 깔도록 유도, 수시로 실시간성 대화를 나누며 절친인맥들과의 집단 소통한다. 3) 카카오톡은 모든 알림기능을 꺼두고 필요시 사용한다.  



프라이빗 메신저로써 Usay 활용Tip
: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보면...Usay어플 설치 시엔 아래와 같이 전화기 속 주소록을 모두 인식해 표시해주는데. 새롭게 그룹을 생성해 이 중에 자주 소통할 사람들만 분류해 넣어둔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혹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해 'Usay'를 검색한다)

[주소록은 등록된 전체 수와 Usay 사용자 수를 분류해 표기해준다 - 갤럭시S 화면]

: 스마트폰이 있는 절친들에겐 Usay 앱을 깔도록 권유해 필요한 대화를 나누며

[요즘 대화의 주제는 해넘기기 전에 얼른 날을 잡자는 이야기들 - 갤럭시S 화면]

: 스마트폰이 없는 친구들이 많은 그룹의 경우 아래와 같이 주소록으로 묶어놓고, (특히 요즘같은 송년회 시즌엔) 모임공지나 새로운 뉴스꺼리가 생기면 단체 SMS을 발송하곤 한다.

[SMS보내기 클릭 시 수신인이 자동입력되며 문자발송 화면으로 전환 - 갤럭시S 화면]

마침 요즘 카카오톡에 사람이 몰리며 대화가 딜레이되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지라 이유없이 열어보는 횟수를 거의 없애고 필요할땐 Usay를 열어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다. 기능적이나 UI적으로도 나무랄데 없어 여러모로 잘 쓰고 있으며 Usay가 좀 더 대중화될 경우엔 아예 일원화하여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생각이다. 이상 본인의 Tip이 커뮤니케이션 과잉으로 고민 중인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Usay와 KTH의 모바일 전략 
: 개인적으로 Usay를 쓰면서 꽤 잘만든 어플이란 느낌을 받았는데 KTH가 최근 모바일에 집중하면서 완성도 높은 어플을 꾸준히 내놓으며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듯 하다. 특히 얼굴인식(남자의 자격에 소개되기도), 푸딩카메라는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앱스토어 Top50 단골손님이 되고 있는데...카카오톡이 스마트폰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위력을 증명해 보였듯 Usay 역시 커뮤니케이션 툴이자 스마트한 주소록으로써 많은 사랑받길 바란다.
[KTH의 애플리케이션 라인업]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한RSS/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 (@theothers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ylion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학에서 발전전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학생들로 마케팅 개념 없이도 잘 살아왔는데... 대학도 많이 변했지만, 아직은 멀었습니다. RRS 등록해 놓고 구독하겠습니다.

    좋은 글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12.14 23:53
    • Gomting  수정/삭제

      hylion님 반갑습니다.
      자주뵙고 실없는 수다부터 깊은얘기까지 나누었음 합니다. ^^

      2010.12.16 17:27 신고
  2. simplej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서량 저하에 깊이 동감해요,
    해결 방안을 찾으시면 벤치마킹해야겠어요 :)

    2011.01.26 09:46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달력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