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예전에 주말 공부 : '조벽교수의 창의성' 강연 란 포스트에서 '인생대본'이란 표현이 있었다.
자신이 일생동안 행동해온 것이 쌓여 하나의 방향성을 가지는 것으로, 사람이 위기의 순간을 맞닥드렸을땐 무엇보다 인생대본에 의해 행동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인생대본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는 '직딩한테도 철학이 필요할까요?'란 포스트에서 말한 '철학'과도 일맥상통하는데.... 사업에 있어 결정적인 기회는 본인이 준비가 되어있을 때 보단 느닷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긴박한 순간에 자신있게 꺼내놓을 수 있는, 결국 체득하고 있는 자신의 철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짚어보고 싶은건,
중요한건 공감하나 지금의 내 인생대본과 철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다.

일생을 통해 내 몸에 자리잡는 체계인 만큼 새롭게 형성하거나 수정하기가 더 어렵다. 수정하려면 오랜시간 전과 다른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몸에 익은 방식을 고수하려는 강력한 본능을 항상 이성이 이길 수 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나....어디 그게 쉬운가? ㅋㅋ 




문득 학창시절 봤던 만화가 생각난다. '오늘부터 우리는'
평범했던 두 학생이 먼 지역의 고등학교로 전학을 가며 변신, 소위 잘나가는 일진 행새를 시작하는 학원만화였다. 이 만화에서 두 명은 처음엔 약간의 곡절이 있지만 결국 성공적으로(?) 학교 최고의 날라리 콤비가 되는데 거기엔 2가지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날라리다운 외모로 변신
위 그림에서 보듯 저 둘은 날라리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금발 & 빗자루 머리에 행동-눈빛-말투교정 부터 시작한다. 사람은 항상 누군가를 동경하고 따라하고 싶어한다. 어릴적 논다는 녀석들이 염색, 이사이로 침뱉기, 담배 등 필수항목을 이수(?)해야 했듯. 자신의 외모와 행동을 자신이 지향하는 롤모델에 맞게 바꿈으로써 행동도 자연스레 외모에 걸맞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었던 것.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은 계획과 결심만으론 몸에 베어있는 습성을 변화시키는건 무리다. 머리는 계속 새로운 명령을 주입하지만 본능이란 녀석은 항상 작심 3일을 만든다. 위 만화의 주인공들이 전학을 통해 새로운 환경을 만나면서 변화된 행동패턴을 빠르게 자기 것으로 정착시킬 수 있었듯 환경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사실 '인생대본'과 같이 거창한게 아니더라도 지금의 내 모습과 상황이 영~~맘에 들지 않는다면 위 2가지를 심각히 고민해봐야 한다. 변화는 의지와 계획만으로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걸 누구보다 자신이 잘 알고있을 것이다.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이 되고자 하는 모습을 좀 더 명확히 그릴 수 있게 해주는 롤모델을 따라하는 것. 환경을 변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선 그만큼 큰 결정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다. 하지만 생각해보자...가만히 있는 지금이 불만이고, 큰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변화를 꿈꾸는 것 아닌가? 지금도 격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면 밑져야 본전이다.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한RSS/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 (@theotherss)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