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본 포스팅은 '현대리, 과장만들기'블로그에 '직장인들을 위한 생존의 기술'로 연재된 글로 이곳에도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브랜드', 너무나 쉽게 쓰이지만 막상 정의하려면 쉽지 않은데...직딩들은 여기서 '퍼스널'을 덧붙여 '퍼스널 브랜드'를 강요받고 있습니다. 직딩들에게 요구되고 있는 '퍼스널 브랜드'란 무엇이고,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퍼스널 브랜드 현황점검

어떤 브랜드이건 특정 분야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는지 확인하는 가장 심플한 방법은 아래의 2가지 항목을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인데요.

 '프리미엄 가격'과 '선택받을 확률'

직딩들의 경우 쥬니어와 시니어의 평가 기준이 틀리겠죠.
시니어일 경우 비슷한 전문가들 사이에서 자신의 연봉을 비교해보는 것과 업계에서의 이름값을 통해 '프리미엄 가격'과 '선택받을 확률'을 확인할 수 있겠구요. 쥬니어 직딩일 경우는 아직 자력으로 연봉과 이름값의 차이를 만들긴 짧은 시간이기에 우선은 본인의 업무에 대한 평가승진 속도를 통해 점검해볼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구축 가이드라인

번개까지...간지가 좔좔~

뇌과학과 경제학을 접목시킨 신경 마케팅(Neuro-marketing)으로 마케팅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베스트셀러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의 저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은 아래의 이유를 들어 '카톨릭교회'를 최고의 브랜드라고 했습니다.

 1) 설득력이 있고 감성적인 브랜드 아이디어
 2) 1500년 이상 동안 유지해 온 고도의 일관성과 신뢰도
 3) 영적이고 신화적인 요소가 가미된 브랜드 스토리
 4) 세계적인 인지도
 5) 완벽한 멀티감각적인 브랜드 단계
 6) 고객 밀착 브랜딩

물론 퍼스널 브랜드를 종교에 대입해 비교하는 것은 무리일테니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만 간추려보면.. 감성적인(호감), 일관성과 신뢰, 스토리(내러티브), 인지도밀착 브랜딩(네트워크)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정리하면....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선 우월함을 과시하기 보단 단순히 호감을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코드를 갖는 것이 필요하고, 행동을 통해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직딩들의 네트워크와 내러티브 전략 포스팅에서도 말했듯 쉽게 전파될 수 있는 자신의 스토리(내러티브),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쌓아진 명성(인지도)과 네트워크(밀착 브랜딩 = 소통)가 중요한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드의 시작


처음으로 돌아가 '프리미엄 가격'과 '선택받을 확률'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중요한 이야기를 빼놓았는데요...강력한 브랜드는 꼭 양쪽 모두 충족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가지를 합산한 총량이 충분히 크다면 균등하지 않아도 충분히 훌륭한 브랜드라 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예를들어...

 - 나이키의 경우 프리미엄 가격, 높은 선택확률 양쪽 모두 충족되는 브랜드라 할 수 있으나
 - 에르메스는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높은 선택 확률을 갖진 못하고 
 - 유니클로는 대중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있지만 아주 저렴한 가격을 받고있죠.

이렇듯 우리 직딩들도 꼭 양쪽을 균등하게 충족시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날을 세울 수 있는 요소를 냉정히 분석하고 한쪽이라도 성공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면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었다 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자신을 대입할 수 있는, 나를 닮은 브랜드를 한 번 찾아보세요. 분명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 중 나를 닮은 녀석이 있을 것이며 그들이 성공한스토리를 되짚어보면 내가 가야할 길의 힌트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이 땅의 모든 직딩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한RSS/ 이메일/ RSS리더) 

 직딩들의 내러티브 구축 가이드
 회사에서 원하는 직딩의 자세
 직딩들의 네트워크와 내러티브 전략
 자연성(自燃性) 직딩이 사는 법
 프로직딩들의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직딩들이여 보스를 코칭하라
 직딩들이여 팀플레이로 승리하라
 직딩들이여 FA를 준비하라
 정글에서 살아남는 채집과 정리의 기술 (4) : 나만의 영역을 찾아라
 정글에서 살아남는 채집과 정리의 기술(3) : 퍼블리싱으로 완성하라
 정글에서 살아남는 채집과 정리의 기술 (2) :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
 정글에서 살아남는 채집과 정리의 기술(1) : 현대리 서핑을 멈춰라
     
View On을 눌러 '추천'해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달력

«   2020/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