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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지갑 속에 방치해두었던 여러 명함들을 꺼내어 명함첩에 하나하나 끼워넣으며 그간 받았던 다양한 회사들의 명함들을 훑어보았는데... 어찌나 통일감이 있던지 잔상이 남는 명함이 하나도 없었다. 물론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이 부서별로 차별화된 명함을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마케팅 에이전시, 개별 세일즈가 중요한 소규모 업체, 혹은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도 국내에서 버리기 아까운,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 회자할만한 유니크한 명함을 받아본 경험이 거의 없다.

내 인간관계가 협소해서일까...쿨럭~

아무튼 비즈니스의 시작점인 명함, 이 명함이란 툴만 잘 활용해도 세일즈 차원, 나아가 브랜드 차원에서 직접적인 타깃유저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데... 리마커블한 명함 사례들을 주욱~ 살펴보며 직접적인 세일즈 효과를 위해, 나아가 기업의 브랜드를 빌드업하는데 명함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관찰하고, 고찰해보자.



벨기에의 건축학교 La Cambre Architecture의 명함이다.
어린 건축학도들을 양성하는 곳이라는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레고블럭으로 표현한 것.






예전에 포스팅으로도 소개했던 것으로 한 Yoga One이란 요가학원의 명함되겠다.
그냥 보면 좀 이상하지만 구멍으로 손가락을 넣어보면 요가를 연상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경험이 가능하며 장난감 처럼 주변에도 회자할 수 있는 아이템되겠다.  






다양한 소리에 관계된 작업을 처리하는 스튜디오. 테입이라는 직접적인 소재로 표현하였다.
Slap Studio, All the time thinking music






Hildbrand라는 전기배선업체는 정전 시 긴급출동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빛'나는 아이디어를 명함 속에 집어넣었다.

야광으로 제작된 본 명함은 다양한 업체의 관리담당자들에게 "이 명함은 야광이라 잘보이는 곳에 부착하시면 정전시 유용하실 겁니다"정도의 멘트와 함께 건내졌을 것이고, 정전을 비롯 다른 전기배선 문제 발생 시까지 가장 높은 주목도를 확보하며 높은 세일즈 효과를 올렸다고 한다.






이번엔 깐느 광고제에서 은상을 수상한 Glammer라는 헤어디자이너 스쿨의 명함이다.
어릴적 종이인형으로 소꿉놀이를 했듯, 명함의 일러스트 주변에 가위 아이콘을 넣어 직접 가위질로 헤어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그들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였다. 






위 스쿨을 졸업하고 스타일리스트로 입봉한 뒤에 만들게될 명함이랄까....
빗을 모티브로 제작






이런 명함을 받았는데 안뜯어볼 사람이 있을까?
명함을 뜯는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페인트 서비스를 각인시켰다.






이것도 예전에 한 번 소개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위 페인트 서비스 명함과 동일한 모티브로 제작된 사례다.
커플 테라피스트라는 신기한 직업을 가진 사람의 명함으로 "두 분의사랑에 위기가 왔을 때 뜯어보세요"라는 멘트와 함께 나누어 준다면 아주 효과적이었을 듯.






위 명함과 마찬가지로 사랑에 위기가 왔을 때. 결혼생활에 위기가 닥쳤을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결혼상담사의 명함






그러다 결국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위 명함이 필요하겠지...
이혼전문 변호사의 명함으로 둘로 나눠가질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번엔 개인 트레이너의 명함으로 운동하듯 고무를 늘려야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게 제작, 역시 인상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을 각인시키려 한 것이다. 하지만 본 명함은 추후에 실제 전화번호를 확인하기가 어려워 명함 본연의 기능을 못하는 반쪽 사례되겠다. 

스포츠 센터내 유동인구 많은 곳에 비치하여 명함을 확인하는 즉시 해당 트레이너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해야할듯.






Lush라는 잔디 및 조림업체는 명함 속에 실제 잔디씨를 넣어주며 자신들이 하는일을 명확히 알리고, 어떤 경우에 자신들을 불러야 하는지 전달한 것이다.






이걸 명함이라고 해야하나 DM(Direct Mail)이라고 해야하나....
PACBLUE라는 인쇄 및 출력업체는 거의 옥외광고용 출력물만한 명함을 제작하여 대형 컬러 출력물에 있어 자신들이 최고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알렸다.






한 사진 스튜디오의 명함. 명쾌하다.






비쥬얼 아이덴티티로 골머리를 앓고있을땐 연락해야 할 곳이다. ㅋ
타이레놀 박스를 가장한 명함. 재미있다.






CK Koo라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독특한 명함이다.
사람모양 일러스트가 그려진 본판에 투명한 플라스틱 레이어로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해볼 수 있도록 제작한 것으로 명함이라기 보단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미니포트폴리오의 느낌이다.
작은 명함이라는 소개용 오브젝트를 홍보용 툴로 확장한 좋은 사례이다.  






글로벌 광고대행사 오길비의 UAE 브런치인 Memac Ogilvy에서 제작한 것으로..
미니명함을 제작하여 그들의 고객사들에게 하고싶은 이야기를 전달했다. 

Saving on paper, Not on Creativity 
Smaller in size. Bigger in Impact.
IDEAS make things BIGGER






너무나 쉽고, 명확하여 웃음이 나올 정도이다. 
첫 미팅에서 이와 같이 센스있는 명함을 세워놓고 인사한다면  일도 술술 잘 풀릴 것 같은 느낌이다.



이상 18가지나 되는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았는데... 위 사례들이 리마커블한 이유는 1) 상징적인 비쥬얼과 경험을 통해 개인, 혹은 업체를 각인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며 2) 나아가 세일즈 및 브랜딩을 위한 툴로써의 역할(핵심 메시지 전달, 아이덴티티 각인)을 톡톡히 해냈기 때문이다.

개인사업자나 소규모 에이전시일수록 부족한 인지도를 한 방에 역전시킬 수 있는 리마커블 첫인상을 형성을 위한 명함 도입을 강추하며... 대기업 역시 오길비의 사례처럼 외부 컨택이 많은 부서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툴로써 활용해보길 바란다. 
  

덧1. 나도 이런 명함 하나 만들어주면 머나먼 외근도 열심히 댕길 수 있으련만...
덧2. 골라놓고 보니 18개 였다. 별 의도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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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ae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인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글들인거 같아요. 좋은 정보 공유 감사드립니다!

    2011.12.16 04:37
  3. ㄷㄷ  수정/삭제  댓글쓰기

    &#8238거꾸로되는

    2011.12.16 14:48
  4. 명함집.  수정/삭제  댓글쓰기

    형압, 귀도리, 특수컷팅, 특수수입지,형광지,고무,접합,절취선...

    결론 ...


    결국은 다 돈.

    2011.12.16 14:58
    • Gomting  수정/삭제

      의견 감사합니다.

      모든건 투입대비효과의 문제겠죠.
      Memac Ogilvy의 명함은 투입도 적은듯 하구요.

      2011.12.18 01:08 신고
  5. eS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는 글 잘봤습니다. 글을 읽다보니 몇년전 제가 만들어서 사용하던 형태의 명함이 보이네요. 곧바로 포스팅 해뒀으니 시간되실때 구경한번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1.12.16 15:53
    • Gomting  수정/삭제

      eS님의 멋진 외계인명함 잘봤습니다.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셨다는 것 자체만으로 멋지네요.

      2011.12.18 01:10 신고
  6. TV  수정/삭제  댓글쓰기

    TV에서 봤지만 역시.. 신기하네요 ㅋㅋ

    2011.12.16 19:07
  7. 미소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신기하네요^.^ 담아가겠습니다!!

    2011.12.16 20:37
    • Gomting  수정/삭제

      미소루님 반갑습니다.
      마음껏 퍼가시구요. 출처만 살짝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1.12.18 01:12 신고
  8. 빙그르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이거 스펀지에서 나온거 아닌가요??

    2011.12.16 21:07
    • Gomting  수정/삭제

      빙그르님 반갑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이 포스트는 2009년 8월에 쓴 것이니 제가 먼저가 아닐까요? ㅋ

      2011.12.18 01:14 신고
  9.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2.17 00:51
  10. 배추인형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저런 명함하나 만들어야겠어요ㅎㅎ

    2011.12.17 01:15
  11. jj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전봤던 자료네요~~ 그때도 재밌다 했었는데 미용실명함 맘에들어요

    2011.12.17 03:15
  12. Blackpin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

    2011.12.17 12:07
  13. ㅋㅋ  수정/삭제  댓글쓰기

    &#8238대박

    2011.12.17 12:58
  14. 배불뚝이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 카메라 명함이 참 괜찮네요..

    2011.12.17 13:58
  15. 디자이너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다가지고 있는 참고자료이네요. 제가 대학교 1학년때 타이포그래픽수업시간에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 명함만들기 수업이였는데.그때 참고할려고 모았던 자료지요. 지금은 그닥 좋은 아이디어라고 안느껴지네요. 그때 같은 동기 친구들이 만든 명함들이 더 기발하고 놀라만한 명함들이 많이 제작되어 나왔으니까요.ㅋ

    2011.12.17 19:03
    • Gomting  수정/삭제

      디자이너님 반갑습니다.
      더 기발하고 놀랄만한 명함들 공개해주시면 더 좋겠네요.

      2011.12.18 01:19 신고
  16. 에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간의 창의적인 두뇌의 끝은 없네욯ㅎ
    잘 보고 가요^^

    2011.12.17 19:32
  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명함이 진짜 신기하게생겼네요~
    정말잘만든거같아요 ㅎㅎㅎㅎ
    저런명함 처음봐요 특히 카세트모양

    2011.12.17 22:27
  18. 시은☆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광고로 세상을 움직였다 라는책 잘읽었는데 오길비가 만든 명함을 보니깐
    뭔가 책읽던 때의 기억이:::
    진짜 명함들이 하나하나 재미써요
    개인적으로 요과학원이랑 야광 ^^ㅋㅋㅋ 신기해요

    2011.12.17 22:46
  19. d  수정/삭제  댓글쓰기

    x

    2011.12.18 12:54
  20. 수지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친구들도 보여주고 싶어 퍼갑니당~초등학생이니 귀엽게 봐주실거죠?

    2011.12.18 13:30
    • Gomting  수정/삭제

      수지니님 안녕하세요?
      퍼가셔도 되구요. 퍼간 글 마지막에 '출처 : 타인의 취향 http://theothers.tistory.com/287'이렇게 한 줄만 붙여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2011.12.18 15:26 신고
  21.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재미있는 명함들이네요^^ 잘보고갑니다 후에 참고자료로 쓰고싶어서 퍼가요^/^
    출처남기도록 할게요 ㅎㅎ

    2011.12.28 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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