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요새 들어 북한이 하는 행태를 보고 있노라면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저러는 걸까 한숨이 푹푹나오는 사람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전쟁이라도 나는 것 아닌가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전쟁이 날 수 있는 조건이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인공적인 군사적인 긴장감만 고조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1. 더이상 냉전이 아니고, 따라서 북한의 Back-up이 없습니다.
 60여년전 한반도를 풍비박산 냈던 냉전의 결정판 6.25가 일어난 때와는 판이하게 다른 국제 사회속에 우리도, 북한도 살고 있습니다. 게다가 남한은 무기를 팔아야하는 미국 군수 산업의 입장에서 보호해주어야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다 보니, 북한은 전쟁 = 멸망이라는 시나리오를 벌써 그려놓고 있을 겁니다.


2. 미국이 무기를 계속 팔아먹을 곳이 필요합니다.
 만일 북한과 전쟁이 나버리면, 단기간에 북한의 멸망으로 판이 끝나버릴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긴장 상태가 지속되면서 무기를 팔아야 돈을 버는 미국의 군수업체들이 큰 시장하나를 잃게되는 것이죠. 이 사람들 이걸 가만히 보고있을만큼 순진하지 않습니다.


3. 누구보다 북한이 1,2번을 잘 알고있으며, 북한은 체제 유지/지도자 교체 라는 두가지 큰 시련에 봉착해 있습니다.
 결국 작금의 상황을 최대한 우려먹기 위해 핵은 포기는 안하되 더이상의 확산은 없다는 정도로 합의를 하면서, 본인들의 체제 인정과 제 3세대로의 교체를 순탄하게 하려고 할 가능성이 크다는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생각인것 같고, 저도 상당히 동의합니다.
특히 차세대 권좌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 김정운은 외부에 제대로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을 정도로 존재감이 크지 못합니다. 결국 군부의 힘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그들의 동의도 얻어야하는 지경인 것이죠.


그럼 최근 미사일은 당최 왜쏘는 걸까요?
(단거리, 중거리, ICBM까지 고루고루 various 시위를 하고있습니다)

우선 추정해 볼 수 있는 것이, 내부적으로 군부의 강경 세력의 비위를 맞추어 주면서 3째 김정운에게의 세습을 보장받으려하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대 외적으로는 위기 의식을 높여서 협상에서 자신들의 무력 우위를 점하고자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겠구요.

하지만 정말 한심한 것은, 그렇게 체제 유지와 세습을 위해 공중으로 날려버리는 천문학적인 돈이 남한과 서방세계의 지원금이었다는 점이고, 북한은 정부로써 국민을 살리므로써 국가를 지키는 것 보다는 나라 자체의 존속을 스스로 찾아가는 방법을 쓰고 있다는 점입니다.

폭압과 죽음의 위협에 움츠러있던 북한 국민들이 정말 더이상 견디지 못하고 폭발한다면, 이런식으로 지켜진 '세계에서 가장 편협하고, 악질적인 독재'는 한순간에 골로 갈 수도 있겠죠.

같은 언어를 쓰고, 같은 모습을 하면서 60년동안 떨어져 살아온 우리이기에, 어떤 면에서는 동질감을 크게 느끼지만, 요새같은 모양새만 보고 있노라면 '똘아이에게는 똘아이만 이길수 있다'는 명언이 떠오르면서.....
우리 MB라면 무대뽀로 북한 똘아이들을 깜짝 놀라게 할 수도 있지 않겠나 생각해봤습니다. ㅋ.


- 관련 포스팅 -
 통일을 원하세요?
 탈북자에 대해 쓰고자 하는 이유




Posted by Tom_SP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