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대왕의 리브랜딩 전략

Marketing/Brand 2011. 2. 20. 16:19 Posted by Gomting
   '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본 포스팅은 <행복한 동행 2월호>에 '마케팅 상상력'이란 타이틀로 연재된 글의 풀버전으로 이곳에도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Photo by sn0rk


18
세기 프로이센에선 야채를 거의 먹지 않았고, 탄수화물 섭취경로가 오직 ''밖에 없어 흉작으로 값이 폭등하면 기아가 발생했다당시 프로이센의 국왕 프리드리히 대왕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감자를 새로운 식자재로 쓰도록 경작과 소비를 강제했다. 하지만 먹음직스럽게 생기지 못한 감자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한 국민들의 반발은 거셌고, 감자재배를 거부하다가 사형당한 사람이 있을 정도였다.

 

프리드리히 대왕은 고심 끝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했는데...
감자는 왕실 야채이니 왕족들만 먹을 수 있다고 선포하고, 왕실 전용 농장에다 감자를 심은 뒤 경비병을 두었지만 너무 열심히 지키지는 않게 했다. 그랬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감자를 거래하는 거대한 지하경제가 생겨났고 국민들의 식탁에 감자가 올라가기 시작했다고 한다
.

이 스토리에서 프리드리히 대왕의 업적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감자를 리브랜딩한 것이다.
국민들이 왕실에서 경비병을 둘 정도로 가치 있는 것이라면 훔칠 가치도 있다라고 생각한다는 걸 간파하고 감자를 왕실표 럭셔리 브랜드로 둔갑시켰고, 그 결과 목숨을 걸고 반항 할 만큼 싫어하던 감자를 목숨을 걸고 몰래 먹을 만큼 가치 있게 만들었다
.


 

이런 리브랜딩 전략은 오늘날도 그대로 적용되는데 나이트 웨이터들이나 입을법한 빤짝이 츄리닝을 드라마 시크릿가든의 로엘백화점 김주원 사장에게 입히면 이탈리아 장인들이 한 땀 한 땀 공들여 만든 명품으로 보인다. 그리고 협심증 치료제로 개발되었던 어떤 약은 임상실험에서 발견한 발기효과를 브랜드 전면에 내세우면서 원래와는 전혀 다른 시장에서 수 백~수 천 배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다.

 

‘Be willing to’ 학창시절 열심히 외웠던 숙어가 있다. 뜻은 '기꺼이 ...하다'로 모든 마케터들이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숙어이기도 하다. 하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가진 수많은 속성 중 소비자가 기꺼이...할만한 이유를 찾는 것은 마케팅의 사명이다.

 

물론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이성의 마음을 뺏는 것도 크게 다르지 않다. 상대가 나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가치를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마음을 품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팬과 안티는 한 끝 차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아무리 안티일지라도 기꺼이 좋아 할 수 있는 이유를 찾아준다면 미워하기 위해 쏟았던 관심을 팬심으로 만들 수 있다는 말로 해석하면 너무 과한 걸까? J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 (@theotherss)


좋아요(Like) 버튼을 누르면 뇌가 더 섹시해집니다. :)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