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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행복한 동행 12월호>에 '마케팅 상상력'이란 타이틀로 연재된 글의 풀버전으로 이곳에도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너 그거 봤어?”

최근에 이런 문장으로 입을 땐 적이 있었다면 재미있거나, 멋있거나, 신기한 것을 본 직후였을 확률이 높다. 평범한 일상에 없던 새로운 자극이 나를 수다쟁이로 만들고,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안달나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희안하다? 천문학적인 돈을 들인 광고일지라도 콧방귀 뀌며 무시할 수 있는 나인데. 어떨 때는 이처럼 쉽게 빠져드는 것일까?


위 그림은 정말 흔해빠진 공짜커피 프로모션을 알리기 위한 옥외광고물의 모습이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너무 익숙해서 존재조차 잊고 사는 가로등에 커피포트와 컵을 씌워 공중부양 커피포트인냥 낯선 비쥬얼을 연출했고, 사람들이 강하게 반응하도록 만들었다. 

" 너 그 커피포트 봤어?? 나 어쩧게 공중에 매달려있는건지 몰라 한참 봤자나.."




<비타민 워터>는 효능, 성분, 원산지 등 재미없는 텍스트로 가득 차 있는 제품라벨에 의문을 품었다. “라벨이 좀 재미있으면 안돼??”  그들은 6가지의 맛에 6가지의 위트 있는 스토리가 담긴 라벨을 붙여 출시했고, 그들의 위트를 알아본 이들의 강한 반응을 이끌어 냈다.

"비타민워터 마셔봤어?? 거기 문구 진자 귀엽더라!! ㅋㅋㅋ"
 
주목하게 만들고, 기업이 원하는 입소문을 만드는 것은 낯선 경험에서부터 시작한다. 익숙한 대상에 완전히 새로운 속성을 입히고, 가득 차 있는 공간엔 뜬금없는 공백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그러려니 하고 넘겨왔던 공간을 새로운 시각으로 변신시키면 사람들은 반응한다.

“너 그거 봤어?”

세스고딘의 책 'Free Prize Inside(한국엔 보랏빛 소가 온다 2란 제목으로 발매)'을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만약 어떤 판촉물이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러한 입소문을 내준다면 그것은 단순한 판촉물이 아니다. 작은 혁신이다.” 라고...

마케팅으로 작은 혁신을 만들고 싶다면 낯설게하는 작업부터 시작해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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