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취향'은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관찰하고 통찰해보는 블로그입니다.
    마케팅에 관심과 욕심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본 포스팅은 <행복한 동행 9월호>에 '마케팅 상상력'이란 타이틀로 연재된 글의 풀버전으로 이곳에도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학생시절 어떤 과목을 잘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이었던 방법은 선생님을 좋아하는 것이었다.
그 선생님의 수업이라면 말씀하는 단어 하나하나 몸짓까지 놓치지 않고 무한 집중력으로 흡수했던 기억이 있는데,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좋아해야 할 선생님을 꼽으라면 난 ‘예술’을 꼽을 것이다.



위 작품들은 Kumi Yamashita라는 일본 아티스트가 제작한 '쉐도우 아트(Shadow art)' 이다.
조형물의 형태만 봤을 땐 전혀 알아챌 수 없었던 그림자의 형태가 특정 방향에서 불을 비추면 마법처럼 나타나는 일종의 반전효과를 주는 작품이다.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손으로 동물 그림자를 만드는 놀이와 유사한 원리임에도 불이 켜지기 전의 형태로는 예측할 수 없도록 표현의 방식을 변화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주었다.




동일한 방식의 쉐도우아트(작자미상)로 좀 더 대중적인 메시지를 전달한 사례를 하나 더 보면
생활 속 쓰레기를 쌓아 술과 담배를 들고 비스듬히 기대어있는 두 사람의 형상을 만듦으로써 쓰레기를 만들어낸 소비지향적 인간을 풍자한 것이다.

이렇듯 예술은 인간의 감각적인 부분을 확대 혹은 왜곡함으로써 새로운 심미적인 감흥을 이끌어내고 함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재발견하는 작업이 많은데 마케팅은 그중 대중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들을 열심히 배워 활용하는 것이다.




항공사 ‘TAM’이 브라질의 ‘리오’행 항공편을 프로모션하기 위해 우루과이의 몬테비데오
공항에서진행한 프로모션이다. 여행가방들을 얼기설기 쌓아놓고, 빛을 비춰 리오의 상징 예수상을 그림자로 표현했는데 많은 행인들이 발길을 멈추고 주목하거나 사진을 찍었고, 보도자료를
통해 미디어에 기사화되었다. 이 정도면 청출어람까진 아니지만 배운 데로 잘하지 않았나?

물론 비쥬얼과 TAM이란 브랜드가 자연스레 연결되지 못했고, 원하는 사람은 항공편에 대한
상세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설계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짐 옆 테이블에 자연스럽게 열려있는 대형 가방과 안내 빌보드를 세우고 리오의 그리스도상 비쥬얼이 찍힌 리플렛을 비치했다면 어땠을까?) 공항의 협조를 통해 떨렁 빔프로젝터와 짐들로 저런 주목도를 만들었다니 훌륭하다.

고객은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없기에 마케터는 하고 싶은 이야기를 최대한 ‘함축’하고 적절한 ‘상징’을 만들어 활용해야 한다. 물론 예술이 알려주는 새로운 방식의 표현을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겠으나 항상 가장먼저 새로운 '함축'과 '상징' 방식을 시도하는 예술을 좋아하고 열심히 관찰하다보면 그 해답을 의외로 쉽게 찾기도 한다.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예술과 친해져보시라 ^^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네이버/ 이메일/ RSS리더) 
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시길 원하시면 트위터를 활용해주세요. (@theotherss)



,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60)
This is a City Life (39)
Marketing (254)
Web & Mobile (19)
the others (31)
Idea Virus (18)
Go abroad (7)
Stuff (18)
...etc (70)
Other side of world - Refug..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Gomting'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